Safety Seminar_251121
2025 하반기 Safety Seminar 개최
2025년 11월, Mitsui O.S.K. Lines 주관으로 동지해운(주) LNG선 해기사 Safety Seminar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MOL Singapore의 관리사인 MOL Global Shipmanagement(GSM)와 MOL LNG Transport(Japan)이 공동으로 진행하였으며, 해상 직원들과 함께 안전, 선박 운항, 그리고 최신 국제 트렌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Opening Message
MOL Ship Management Strategy and Supervising Div. (Energy) General Manager Captain OGURA Shinsuke
세미나는 MOL 본사 ENSM의 오구라 이사님의 개회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MOL 선대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주요 이슈들에 대해 본사 관점에서 분석 내용을 공유하고, 재발 방지 방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또한 동지해운과 MOL 간의 지속적인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Working / Rest Hour Management
MOL Ship Management Strategy & Supervising Div. (Energy) Crewing Team / General Manager Hiroyuki NAGANO Crewing Team / Assistant Manage Ryo NISHIDA
MOL 본사 인사팀 나가노상과 니시다상은 MOL 인권정책과 Work & Rest Hour 허위작성 금지 규정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발생한 NC 사례를 검토하여 시정 조치와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아울러 선원 근로시간 관리의 투명성, 본사 보고 절차의 정확성, 그리고 시니어 사관들의 책임 강화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였습니다.
Overview of LNG Business with Future Outlook
LNG & Ethane Business Group Fleet & Service Strategy Team Nagasaka Tatsuki
나가사카상은 “Overview of LNG Business with Future Outlook”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MOL은 2025년 기준 LNG/FSRU/FSU 선박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MOL은 2026년부터 Wind Challenger를 LNG선에 도입할 계획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동지해운에 NORTH LIGHT 긴급 승선을 지원해준 점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였습니다.
Latest information on Ship Shore Compatibility
MOL ENLGM SSC officer KIM WANNYUN
김완년 감독은 “Ship Shore Compatibility Study Overview” 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SSC 팀이 수행하는 Compatibility List 작성 및 Optimoor 기반 Mooring study 분석과정을 공유하였으며 선박 운영 및 터미널 호환성 확보를 위한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선박의 안전한 접안과 작업을 위해서는 선원, SSC 팀, 선주, 터미널, charterer 모두가 한 팀으로서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Risk Findings and Preventive Actions2025 Audit Insights
MOL Safety Assuarance Unit Owner inspector KIM DAEGYEOM
김대겸 검사관은 최근 발생한 다양한 사고 사례를 통해 다음 사항을 소개했습니다.
- 사고의 주요 원인
-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실 범위
-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
- 사고와 관련된 안전 인식 향상 자료
Importance of Record Keeping and Pre-Incident Observation
MOLLNG TRANSPORT CO.,LTDSafety and Operation Team Marine SI KIM JUEGYEOUNG
김주경 감독은 최근 MOL 선단에서 발생한 Mooring 및 crane 관련 사고 분석을 공유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사항을 설명 및 강조 했습니다.
DONGJI notice to Korean seafarers
DONGJI MARITIME Executive Director Shin J.Y.
동지해운 신자영 상무는 현재 MOL에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알코올 관련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한국 사관의 음주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맥주 대신 제로 알코올 음료를 선적하는 가능성을 함께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동지해운의 2026년 신채사관 채용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선원 채용 계획과 주요 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CBT & Rank step
MOL LNG Transport Co., Ltd.Seafarere Team Manning SI Saki SEKINE
MOLLNG SFT Manning S/I 세키네상은 Rank Step 제도와 CBT(Computer Based Training)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습니다.
선박 당 CBT 현황을 공유하며 SMS에 따라 선원들이 한 달에 2개 이상은 CBT를 이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Work & Rest Hours for Seafarer Safety & Well-being - Workshop
MOL GLOBAL Ship Management Pte. Ltd Seafarer Division / General Manager Ivan Ip Seafarer Division / Assist Manager Daph Low
MOL GSM SFD 아이반상과 데프상은 균형 잡힌 업무·휴식 시간, 피로 및 스트레스 관리, 식사의 질이 업무 수행과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MLC 관련 퀴즈를 진행하여 선원들의 흥미를 이끌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MOL Qatar LNG Business
MOL LNG & Ethane Business Group LNG Asset ManagementTeam Omomo Motoki
오모모상은 Qatar LNG Business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Qatar Energy가 MOL의 선박·선원 관리 품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문제 발생 시 MOL의 즉각적·투명한 보고 체계를 특히 긍정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점을 공유하였습니다.
Commercial팀은 LNGC 승무원들이 본인과 가족의 건강·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아울러 선박의 안정적 일상 운항 유지와 OPEX 지출 최적화가 중요한 기대사항으로 강조되었습니다.
Navigation Safety and Collision Prevention Campaign
MOL GLOBAL Ship Management Pte. Ltd. Marine Division / Senior Manager Captain Amit Saxena
아밋상은 어선으로 인한 사고를 검토하며 OOW(당직사관)가 취해야 할 조치, 적절했던 대응, 개선이 필요한 점을 논의하였습니다.
어선 밀집 해역에서의 항해 안전 캠페인을 통해 주요 예방조치와 주의사항을 공유하였습니다.
안전 항해 및 BRM 향상을 위한 모범사례를 검토하며 상황 인식, 커뮤니케이션, 교차 확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Less Emission More Tomorrow
MOL LNG Transport Co., Ltd.Ship Management Team (C)Technical Superintendent Lee Jang Won
이장원 감독은 기후 변화에 대비한 선박의 관점에서 국제 온실가스 감축 규제와 대응 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선박이 기술적인 측면에서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과 더불어, 해상 직원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주요 정보에 대해 상세히 안내하였습니다.
Recent incident case study and Compliance
MOL LNG Transport Co., Ltd.Safety and Operation Team DPA, Manager Daisuke FUJITSUKA
후치츠카 상은 최근 MOL 선대에서 발생한 네 가지 인명 사고 사례를 소개하고, 각 사고의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Hierarchy of Controls를 설명하면서, 선박에서 위험성 평가를 어떠한 우선순위로 수행해야 효과적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이번 Safety Seminar에서 사고 사례를 발표한 감독들은 MOL의 절차(SMS: Safety Management System)를 정확히 숙지하고 이를 실무에 철저히 적용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Closing Message
MOL LNG Transport Co., Ltd. President / Mr. TSUNASHIMA Takeshi
도쿄 MOL 선박관리사의 MOL LNG Transport 사장인 츠나시마 상은 세미나 종료 메시지를 전하며, MOL과 동지해운 간의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또한 현재 MOL 선박관리의 조직 구조와 변화의 방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장기근속 포상 수여식
이번 세미나에서는 처음으로 MOL과 동지해운(주)과 함께 10년 이상 근속한 해상직원을 위한 장기근속 포상 수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10년 근속자 네 분(선장 3명, 기관장 1명)은 금 3돈을 포상으로 수여받았으며, 해상 근무로 인해 참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가족이 대신 참석하여 수여식을 진행하였습니다.